설치

다운로드

CUBRID 매니저는 Java 실행 환경에서만 실행이 가능하기 때문에 우선 JRE (Java Runtime Environment)를 설치해야 한다. JRE는 아래의 URL에서 받을 수 있다.

  • JRE 다운로드 URL: http://www.oracle.com/technetwork/java/javase/downloads/index.html

    Note

    • Java SE 7(2014년 9월 현재 기준)에 해당하는 JRE를 받아 설치한다.
    • 64bit용 CUBRID 매니저를 사용하려면 JRE 역시 64bit용으로 설치되어야 한다.그러나 64비트용 CUBRID를 사용한다고 해서 CUBRID 매니저도 64bit용으로 설치할 필요는 없다.
    • 간혹 시스템은 64bit이면서 32bit JRE를 설치해서 사용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러한 경우 CUBRID 매니저는 64bit를 설치한 후 CUBRID 매니저가 설치된 경로 아래에 64bit JRE를 jre 경로명으로 복사해 넣으면 시스템에 설치된 JRE의 영향을 받지 않고 CUBRID 매니저를 실행할 수 있다.

CUBRID 매니저는 아래의 URL에서 받을 수 있다.

설치

  • Windows: 32/64bit OS에 해당하는 exe 파일을 다운로드 후 실행하여 설치한다.
  • Linux: 32/64bit OS에 해당하는 tar.gz 파일을 다운로드하고 압축을 해제하여 cubridmanager를 실행한다.
  • Max: tar.gz 파일을 다운로드 하고 압축을 해제하여 cubridmanager.app을 실행한다.

업그레이드

CUBRID 매니저는 자동 업데이트 기능을 내장하고 있어서 신규 버전이 등록되면 CUBRID 매니저 실행 시 사용자를 확인한 후 자동으로 다운로드하고 업그레이드를 수행한다.

자동 업데이트를 사용하지 않고 최신 설치 파일을 다운로드하여 설치도 가능하나 방법은 Windows와 Linux/Mac이 서로 조금씩 다르다.

  • Windows: "시작 > CUBRID > Uninstall CUBRID Manager"를 선택하여 설치를 해제한 후 다시 설치한다.
  • Linux/Mac: 삭제하지 않고 sh로 설치하거나 tar.gz를 압축 해제하여 덮어쓰기한다.

수동으로 업그레이드할 경우 호스트 연결 정보 등이 포함된 설정 폴더를 백업하는 것이 좋다.

Note

백업 방법

CUBRID 매니저가 설치된 디렉토리에는 workspace 폴더가 있는데, 이를 다른 곳으로 백업해두면 된다. 단, "파일 > 워크스페이스 전환"으로 이미 다른 곳으로 워크스페이스를 변경하였다면 변경한 곳의 폴더를 복사해두는 것이 안전하다.

삭제

CUBRID 매니저를 삭제하려면 업그레이드에서 설명한 것처럼 동일한 방식으로 삭제한다. 호스트 정보까지 모두 삭제하려면 CUBRID 매니저를 Uninstall을 이용하여 삭제한 후 CUBRID 매니저 설치 폴더 (Windows에서는 보통 C:\CUBRID\cubridmanager)를 완전히 삭제한다.

Manager Server 패치

CUBRID 매니저 서버는 CUBRID 데이터베이스 설치 시 함께 설치된다. 그러나, CUBRID의 다음 버전이 릴리스되기 전에 CUBRID 매니저, CUBRID 마이그레이션 툴킷 또는 CUBRID 웹 매니저 릴리스와 함께 CUBRID 매니저 서버만 별도로 단독 릴리스될 수 있다. CUBRID 매니저, CUBRID 마이그레이션 툴킷, CUBRID 웹 매니저 릴리스 노트에 CUBRID 매니저 서버의 패치를 요구하는 내용이 명시되어 있을 경우 필히 패치를 받아서 설치하여야 정상적인 기능을 지원받을 수 있다.

참고로, 패치 파일은 아래 경로에서 받을 수 있으며, 현재 운영 중인 CUBRID 데이터베이스 버전에 맞는 서버를 선택하면 된다.

http://ftp.cubrid.org/CUBRID_Tools/CUBRID_Manager_Server

CUBRID 매니저 서버 패치 절차

  1. CUBRID 매니저 서버가 현재 실행 중인지 확인한다.

    cubrid service status
    
  2. 만약 실행 중이면 CUBRID 매니저 서버를 중지한다.

    cubrid manager stop
    
  3. 패치를 위해 받은 CUBRID 매니저 서버 압축파일을 압축해제한다.

  4. cub_auto, cub_js, cub_job, cub_ftproc를 $CUBRID/bin에 복사한다. 이미 있을 것이므로 겹쳐쓰기를 한다. Windows에서는 cub_auto.exe, cub_js.exe, cub_job.exe, cub_ftproc.exe 이다.

  5. 패치가 완료되었으므로 CUBRID 매니저 서버를 실행한다.

    cubrid manager star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