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타 기능

DB 데이터 비교 마법사

HA 환경으로 구성된 데이터베이스의 마이그레이션 및 복제후 데이터 정합성을 비교할 수 있다. Primary Key가 있는 테이블만 비교 대상이 된다.

../_images/cm-data-compare.png

ERwin XML 가져오기/내보내기

ERwin의 XML 파일로 CUBRID 스키마를 내보내거나 ERwin의 XML 파일로부터 CUBRID 스키마와 비교하고 DDL을 출력한다.

ERwin에서 XML 파일은 File > Save As를 이용하여 저장할 수 있다. ERwin은 4.1 버전을 지원한다.

../_images/cm-erwin.png

호스트 그룹 관리

관리할 호스트가 많을 때에는 호스트 그룹으로 묶어서 아래 그림과 같이 보기 쉽게 관리할 수 있다.

../_images/cm-host-manage.png

호스트 그룹 보기/숨기기

사용자는 다음 메뉴를 사용하여 호스트 그룹을 보거나 숨길 수 있다.

../_images/cm-show-hostgroup.png
  • 아이템: 호스트만 표시하고 그룹 노드는 숨긴다.
  • 그룹: 그룹 노드를 표시한다.

호스트 그룹 설정

../_images/cm-set-hostgroup.png

메뉴에서 "그룹 설정"을 선택하면 다음과 같은 "그룹 설정" 대화상자가 나타난다.

../_images/cm-set-hostgroup-dlgbox.png

"맨위", "위로", "아래로", "맨아래" 버튼을 클릭하여 그룹의 순서를 변경할 수 있다. "추가", "편집" 버튼을 클릭하면 그룹을 추가하거나 편집할 수 있는 대화상자가 나타난다.

호스트 그룹 추가/편집

"그룹 설정" 대화상자에서 "추가"를 클릭하면 새로운 그룹의 이름과 그 그룹에 속할 호스트를 입력할 수 있다.

  • 대화 상자의 왼쪽에 해당 호스트 그룹에 속하지 않은 호스트 목록이 보이고, 오른쪽에는 해당 호스트 그룹에 속한 호스트 목록이 보인다.
  • ">" 버튼을 클릭하면 왼쪽 목록에서 선택한 호스트가 오른쪽으로 이동하고, ">>" 버튼을 클릭하면 왼쪽 목록의 모든 호스트가 오른쪽으로 이동한다.
  • "<" 버튼을 클릭하면 오른쪽 목록에서 선택한 호스트가 왼쪽으로 이동하고, "<<" 버튼을 클릭하면 오른쪽 목록의 모든 호스트가 왼쪽으로 이동한다.

호스트 그룹 삭제

"그룹 설정" 대화상자에서 삭제할 호스트 그룹을 선택하고 "삭제" 버튼을 클릭한다. "Default Group"은 삭제하거나 편집할 수 없으며, 아무 그룹에도 속하지 않는 호스트를 포함한다.

끌어다 놓기

여러 개의 호스트를 끌어다 다른 호스트 그룹으로 옮기거나 현재 그룹 내에서 호스트 노드의 표시 순서를 변경할 수 있다. 그룹 노드를 숨겼을 때에도 호스트 노드의 표시 순서를 변경할 수 있다.

다중 호스트 환경에서의 백그라운드 운영

"호스트 추가"를 이용하여 여러 호스트의 데이터베이스를 관리하는 경우, 데이터베이스 운영 작업이 백그라운드에서 실행되도록 설정할 수 있다. 예를 들어, A 호스트의 데이터베이스를 백업하는 도중에 B 호스트의 데이터베이스에 질의를 실행하고자 한다면, 시간이 오래 걸리는 데이터베이스 백업 작업이 백그라운드에서 실행되도록 설정할 수 있다. 다음은 백그라운드에서 실행할 수 있는 데이터베이스 운영 작업이다.

  • 데이터베이스 관련: 데이터베이스 생성, 데이터베이스 언로드/로드, 데이터베이스 백업/복구, 데이터베이스 이름 변경, 데이터베이스 복사, 데이터베이스 최적화, 데이터베이스 공간 정리, 데이터베이스 검사
  • 테이블 관련: 데이터 올리기/내려 받기, 모든 데이터 삭제, 제약 조건을 NULL에서 NOT NULL로 변경하면서 데이터 업데이트
  • 볼륨 관련: 볼륨 추가

매니저 로그

CUBRID 매니저 클라이언트를 수행 중에 발생한 오류 로그는 $CUBRID/cubridmanager/workspace/logs에 cubrid.txt라는 파일로 생성된다.

사용자는 CUBRID 매니저 개선 및 오류 분석 시 해당 오류 로그와 현상을 CUBRID 매니저 개발 사이트 이슈로 등록하여 CUBRID 매니저 개선 활동에 참여할 수 있다.

단축키

기본 단축키

단축키 동작
Ctrl+T 질의 편집기를 열기
Ctrl+W 활성화된 창을 닫기
Ctrl+Shift+W 열려있는 모든 창을 닫기

질의 편집기 단축키

단축키 동작
F5 질의를 수행하기
F6 질의 계획 보기
F7 질의 이력 보기
F8 다중 질의 실행 모드로 변환하기
F11 질의 출력 형식을 변경하기 (원본 출력, 트리 출력, 그래프 출력)
Ctrl+Shift+X 드래그하여 선택한 문자열을 대문자로 변환하기
Ctrl+Shift+Y 드래그하여 선택한 문자열을 소문자로 변환하기
F5/Ctrl+Enter 질의를 수행하기
Ctrl+Shift+F 선택한 질의 문자열을 포맷팅하기
Tab 들여쓰기(인덴트)
Shift+Tab 내어쓰기(아웃덴트)
Ctrl+/ 주석 달기
Ctrl+/ 주석 제거
Ctrl+Z 이전으로 되돌리기
Ctrl+Y 되돌린 것을 원복하기
Ctrl+F 찾기/대체하기
Ctrl+C 복사하기
Ctrl+X 자르기
Ctrl+V 붙이기
Ctrl+G 특정 줄로 이동하기

테이블/칼럼 설명 기능 사용

테이블/칼럼 설명 기능은 UI를 이용하여 테이블을 생성하거나 편집할 때, 테이블/칼럼의 설명을 등록하여 각 테이블과 칼럼의 용도를 UI에서 쉽게 확인하고 관리하기 위해 지원한다.

../_images/cm-table-column-comment.png

Note

  • 이 기능은 CUBRID에서 기본 지원되는 기능이 아니며, CUBRID 매니저에서 자체 지원되는 기능이므로 한계가 있을 수 있다.
  • 처음 사용 시 테이블/칼럼 설명을 저장하는 별도의 테이블이 생성되어야 사용할 수 있는 기능이며, DBA 권한이 있을 경우에만 이 테이블을 생성할 수 있다.

DBA 사용자일 경우 아래와 같이 안내 후 _cub_schema_comments 테이블을 자동 생성한다. 탐색기 창에서는 일반 유저들이 이 테이블을 UI에서 편집하지 못하도록 시스템 테이블 영역에 출력이 되지만 실제 시스템 테이블은 아니다.

../_images/cm-col-comment.png

DBA 권한이 없는 유저의 경우 아래와 같은 오류가 발생한다.

../_images/cm-col-comment2.png

설치 후 아래와 같이 설명 편집과 조회가 가능하다.

../_images/cm-table-column-comment2.png

테이블 설명과 칼럼 설명을 확인 가능하며 칼럼 설명은 아래의 칼럼 편집 UI에서 편집 가능하다.

../_images/cm-col-comment3.png

HA 마법사

Linux에서만 CUBRID HA 구성이 가능하기 때문에, 본 기능은 대상 호스트가 Linux인 경우에만 사용할 수 있다.

선행 작업

  1. Linux 서버 2대를 확보하고, 각각 CUBRID 2008 R2.2 이상의 버전이 설치되어 있어야 한다.

  2. 각각의 서버에서 동일한 이름의 DB를 생성한다.

  3. CUBRID 매니저에서 각 마스터/슬레이브 DB에 로그인한다.

  4. 마스터 호스트 이름에 마우스를 대고 우클릭> HA 설정 마법사를 선택한다.

  5. 왼쪽 마스터 설정 영역에서 마스터의 호스트 이름을 적고, 하위 목록에서 마스터 DB를 선택한다. 오른쪽 슬레이브 설정 영역에서 슬레이브 서버 선택, 호스트 이름 및 슬레이브 DB를 선택한다.

    ../_images/cm-ha-1.jpg
  6. cubrid.conf 파라미터를 설정한다.

    ../_images/cm-ha-2.jpg
  7. cubrid_ha.conf 파라미터를 설정한다.

    ../_images/cm-ha-3.jpg
  8. 파라미터 설정을 확인한다.

    ../_images/cm-ha-4.jpg
  9. HA 환경을 적용하기 위한 가이드를 실행한다.

    Step 1), 2)에서 출력된 대로 각 호스트에서 /etc/hosts 파일을 수정한다.

    Step 3) HA 서비스를 구동한다.

    ../_images/cm-ha-7.jpg
  10. 모든 서버의 /etc/hosts 파일에 호스트 정보를 추가한다. "호스트 주소" 또는 "호스트 이름"이 올 수 있다.

    (예. 10.34.64.149NC-PL-DEV001).

    Warning

    호스트 주소가 "localhost" or "127.0.0.1"이면 실제 주소로 대체해야 한다.

  11. CUBRID 서비스를 구동한다.

    $ cubrid service start
    
  12. 콘솔에서 HA 기능을 구동한다.

    $ cubrid heartbeat start
    

HA 프로세스 상태 확인

콘솔에서 "cubrid hb status" 명령을 실행하여 HA 상태를 확인한다.

[nodeA]$ cubrid heartbeat status
@ cubrid heartbeat list
 HA-Node Info (current nodeA-node-name, state master)
   Node nodeB-node-name (priority 2, state slave)
   Node nodeA-node-name (priority 1, state master)
 HA-Process Info (nodeA 9289, state nodeA)
   Applylogdb testdb@localhost:/home1/cubrid1/DB/testdb_nodeB.cub (pid 9423, state registered)
   Copylogdb testdb@nodeB-node-name:/home1/cubrid1/DB/testdb_nodeB.cub (pid 9418, state registered)
   Server testdb (pid 9306, state registered_and_active)

위 출력 결과에서 마스터 서버는 "nodeA"이고, 슬레이브 서버는 "nodeB"임을 알 수 있다.

여기까지 해서 간단한 HA 환경 구성이 완료되었다. 보다 자세한 사항은 CUBRID HA를 참고한다.

오브젝트 대시보드

테이블, 뷰, 시리얼, 트리거, 작업 자동화의 목록을 보면서 추가/편집을 할 수 있는 오브젝트 대시보드를 제공한다.

왼쪽 탐색기 창의 트리에서 테이블/뷰/시리얼/트리거/작업 자동화 노드를 두 번 클릭하면 사용할 수 있다.

../_images/cm-obj-dashboard1.png ../_images/cm-obj-dashboard2.png

빠른 질의 입력

질의 편집기에서 마우스 없이도 쉽게 질의를 입력할 수 있는 방법을 제공한다.

CTRL + , 를 누르면 빠른 질의 입력 창이 뜨고 테이블명을 입력(자동 완성)한 후, SELECT, INSERT, UPDATE 문을 바로 질의 편집기에 입력할 수 있다.

../_images/cm-quick-query.png

다중 호스트 설정 편집기

여러 개의 호스트 설정(cubrid.conf, cubrid_broker.conf)을 동시에 비교하면서 편집할 수 있다.

../_images/cm-multihost.png